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관심

좋은 엔진오일을 사용해야하는 이유 5가지










 






윤활유의 역할 5가지

좋은 엔진오일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5 : 엔진 냉각-엔진 운전시에 발생하는 고온의 열을 흡수하여 작동부품의 기계적 특성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합니다./마모·부식 방지-엔진을 보호하여 엔진의 수명을 연장시킵니다./마찰 감소-엔진의 운전효율성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연비를 개선합니다./엔진을 청정하게 유지-엔진 내부의 연소퇴적물과 불순물을 제거합니다./밀봉성 향상-엔진의 운전효율성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출력을 증대시킵니다.


엔진냉각 : 엔진 운전시에 발생하는 고온의 열을 흡수하여 작동부품의 기계적 특성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합니다.


 

마찰감소 : 엔진의 운전효율성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연비를 개선합니다.



엔진을 청정하게 유지 : 엔진 내부의 연소퇴적물과 불순물을 제거합니다.



마모 부식 방지 : 엔진을 보호하여 엔진의 수명을 연장시킵니다.



밀봉성 향상 : 엔진의 운전효율성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출력을 증대시킵니다.







윤활유의 종류와 특성

윤활제의 분류

윤활제의 분류도

윤활유의 제조과정

윤활유의 제조과정도

윤활유의 일반적 요구특성

  • 가. 충분한 점도(Viscosity)를 가질 것
  • 나. 한계윤활상태(限界 潤滑狀態)에서 견디어 낼 수 있는 유성(油性)을 가질 것
  • 다. 화학적으로 안정할 것



윤활유의 첨가제 

윤활기유 + 첨가제 → 고급윤활유

산화방지제

윤활유가 공기중의 산소에 의해 산화되는 것을 막아, 부식성의 산이나 슬럿지가 생성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청정분산제

고온의 운전조건하에서 발생되는 산화생성물 및 외부로부터 침투된 이물질에 의해 생성된 슬럿지의 퇴적 및 부착을 방지하며, 기생성된 산화생성물 및 슬럿지를 미세한 입자상으로 윤활유중에 분산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점도지수 향상제

윤활유의 점도지수를 높여 온도에 따른 점도의 변화를 줄여주는 첨가제입니다.

유동점 강하제

윤활유가 저온상태로 되면, 윤황유 중에 있는 WAX성분이 석출되면서 윤활유의 유동을 저해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WAX성분의 응고를 막아 저온유동성을 향상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극압제

고하중이 걸릴 때, 유막이 끊어지면서 금속간의 접촉이 생길경우, 금속표면과 반응하여 새로운 극압막을 형성하여 금속간의 직접적인 접촉을 막아줍니다.

유성향상제

윤활유의 점도만으로 충분한 유막을 형성하지 못할 경우, 금속표면에 물리 화학적으로 흡착되어 마찰계수를 줄여주는 작용을 합니다.

방청제

금속표면에 피막을 형성하여, 공기나 수분의 접촉을 막아 금속표면에 녹이 발생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소포제

각종 원인에 의해 윤활유 중에 발생된 기포를 신속히 제거하여, 기포에 의한 유막의 파손을 방지하여 설비를 보호합니다.



윤활유의 성상

비중(Specific Gravity)

윤활유의 성능을 나타내는 것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으나 윤활유 이외의 이물질 혼입 여부 및 규정의 윤활유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데 사용됩니다.
  • · 비중 15/4℃ : 15℃의 기름과 4℃의 동일 체적의 순수한 물과의 중량비를 나타내는 것으로 가장 널리 사용됩니다.
  • · 비중 60/60℉ : 60℉의 기름과 60℉의 동일 체적의 순수한 물과의 중량비
  • · API도 : 미국석유협회 (API=AMERICAN PETROLEUM INSTITUTE)에서 정한 비중
API도=141.5/비중(60/60 °F)-13.5, 비중= 141.5/API+131.5

점도(Viscosity)

윤활유의 물리화학적 성질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성질로서, 액체가 유동할 때 나타나는 내부저항(마찰저항)을 말하며, 단위로는 CENTI STOKE (cSt)를 사용합니다. 점도를 선정할 때에는 설비의 특성을 감안하여 점도를 선택하여야 하나,
  • · 너무 높은 점도의 윤활유를 사용하게 되면 유체 유동에 대한 내부 저항이 커지게 되어 전력소모 증대, 과부하 및 온도의 상승 등을 초래하게 되며,
  • · 지나치게 낮은 점도의 윤활유를 사용하게 되면 유막 파손에 따른 제반 TROUBLE을 발생하게 됩니다.
*점도지수
파라핀계가 풍부한 Pennsylvania산 원유의 점도지수를 100으로 하고 나프텐계가 많은 Gulf coast산 원유의 점도지수를 0으로 기준하여 특정 OIL의 점도지수를 비교해서 산출합니다. [그래프]점도와 온도 관계를 표시한 그래프 
L-Gulf coast산 oil(VI-0),U-Sample oil, H-Pennsylvania산 oil(VI-100)

전산가 (Total ACID Number)

윤활유 중에 포함된 산성물질의 양을 나타내는 것으로, 윤활유 1g내에 들어있는 산성물질을 중화시키는데 필요한 KOH의 mg수를 나타냅니다.이러한 전산가는 윤활유 완제품에 들어있는 산성성분을 띄는 일부 첨가제에 의해 나타나기도 하며 윤활유의 지속적인 사용에 따른 산화생성물의 발생에 따라 수치를 띄게 됩니다.(※ 정제도가 우수한 윤활기유의 전산가는 0.01mgKOH/g정도로서 거의 중성상태를 나타냅니다.)

유동점 (Pour Point)

윤활유의 온도를 낮추게 되면 점도가 점차로 증대되면서 유동성을 잃고 굳어지는데, 유동성을 잃기 직전의 온도를 유동점이라고 합니다.

인화점(Flash Point)

오일을 가열해서 발생한 증기에 불꽃을 접근시켰을 때 순간적으로 섬광을 발하는 온도를 말합니다.

주도 (Cone Penetration)

윤활유에 있어서는 점도를 사용하여 묽고 된 정도를 표시하나, GREASE에서는 주도를 사용하여 제품의 굳은 정도를 표시하며, 규정의 원추를 정해진 높이에서 떨어뜨려 일정기간(5초)에 들어간 깊이를 mm단위로 측정, 그 수치에 10을 곱하여 사용합니다.

적점 (Droppin Point)

온도의 상승에 따라 GREASE가 반고체상에서 액상으로 변하여 윤활제가 GREASE 조직에서 분리되어 떨어지는 온도로서, GREASE의 사용온도 한계를 직접 나타내는 수치는 아니지만 내열성을 추정하는 하나의 기준으로, 사용개소의 온도보다 높은 적점의 GREASE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잡다한 관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철 월동준비  (0) 2018.10.22
킥스파오1 0W30 0W40 엔진오일 설명  (0) 2018.07.12
광유 합성유 어떤것을 선택할거에요?  (0) 2018.07.03
엔진오일 점도와 규격  (0) 2018.07.02
엔진열 엔진온도  (0) 2018.06.29